2025년 10월 17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안구종양 명의를 방송했습니다. 안과 김민 교수와 함께 안구종양의 치료법과 흑색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아래에서 EBS 명의 안과 김민 교수의 진료 예약도 해 보세요.
안구종양 명의 김민 교수 안과 전문의 강남세브란스병원
안구종양 명의
눈 속의 점, 자라면 암이 된다 - 안구종양
-눈에 생기는 흑색종, 맥락막 흑색종
-근접 방사선 치료와 유리체강 내 절제술
-눈 속의 점, 양성일까 악성일까?
우리나라 국민, 세 명 중 한 명은 일생에 한 번 암을 만난다. 그래서 사람들은 암 예방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귀찮아도 암 검진을 꾸준히 받는다.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암은, 폐암, 위암, 간암, 대장암, 췌장암, 그리고 유방암 등이 있다.
하지만 암에 대해 잘 안다고 자부하는 사람들도 모르고 있는 암이 있다. 눈에 생기는 안구 종양이 그것이다.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희귀암이지만 발병하면 시력을 잃고, 안구를 잃게 되며, 생명까지 위협받는 무서운 악성 종양이다.
눈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악성 종양에는 맥락막 흑색종이 있다. 초기에는 무증상이다가 진행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다른 안질환의 증상과 비슷해 진단이 늦어져 치료 시기를 놓치기 쉽다. 치료가 늦어지면 타 장기로 전이되고, 그로 인해 생명을 잃게 된다.
작은 점에서 시작되어, 점점 자라 암이 되는 안구 종양...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까?
세상을 보는 창인 우리의 눈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자.
EBS 명의 <눈 속의 점, 자라면 암이 된다-안구종양> 편에서는 안과 김민 교수와 함께 희귀암인 안구 종양에 대해 알아본다.
눈에 생기는 흑색종, 맥락막 흑색종
어느 날 갑자기 눈앞에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였다는 60대 남성. 그때부터 시력은 급격하게 나빠지기 시작했다.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고, 얼굴의 윤곽조차 보이지 않았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은 결과, 눈 안에 종양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정확한 병명은 맥락막 흑색종. 살면서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생소한 병명이었다. 맥락막 흑색종은 안구 종양 중에서도 악성도가 높은 암으로 다른 장기로도 전이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맥락막 흑색종이 있을 때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치료하는지 알아보자.
근접 방사선 치료와 유리체강 내 절제술
70대 여성은 몇 개월 전, 맥락막 흑색종 진단을 받았다. 보통의 암은 암을 절제하는 수술이 이루어지지만, 맥락막 흑색종의 경우, 1차로는 ‘근접 방사선 치료’가 이루어진다. 근접 방사선 치료란, 방사선을 방출하는 루테늄 동위원소 금속판을 안구에 부착해 방사선을 통해 종양을 제거하는 치료 방법이다.
대부분 맥락막 흑색종의 1차 치료 방법으로 쓰이지만, 이 여성의 경우 암의 크기가 너무 커 이것만으로는 암을 모두 제거할 수 없었다. 결국 2차적으로 종양 제거술인 ‘유리체강 내 절제술’을 받기로 했다.
안과 수술 중에서도 고난도에 속하는 유리체강 내 절제술. 눈 속으로 들어가 어떻게 암을 제거하게 될까?
안구 종양의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눈 속의 점, 양성일까 악성일까?
50대 여성은 결막염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갔다가 자신의 눈 속에 여러 개의 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혹시 암이 아닐지 걱정돼 다시 검사를 받게 되었고, 검사 결과 맥락막 모반이라는 양성 종양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맥락막 모반이라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드물게 암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 꾸준히 정기검진을 받기로 했다. 혹 내 눈 속에도 점이 있는 건 아닐까? 내가 모르는 사이, 그 점이 암으로 자라는 건 아닐까? 눈 속의 점은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양성 종양이라면 치료받지 않아도 되는지,
눈 속에 생기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EBS <명의>에서는 안과에서도 비인기 분야인 안구 종양 치료에 매진하고 있는 안과 김민 교수와 함께 안구 종양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안구종양 명의 안과 김민 교수 진료 예약 바로가기->
의료진 프로필
김민 안과 진료분야 포도막염, 안구내종양(맥락막흑색종/ 맥락막혈관종/ 망막모세포종), 망막수술 진료시간표 전화예약만 가능 1599-6114
gs.severance.healthcare
EBS 명의 목중풍 명의 강경중 교수 진료 예약
EBS 명의 목중풍 명의 강경중 교수 진료 예약
2025년 10월 3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거북목의 경고 사지마비를 부르는 목중풍을 방송했습니다. 목중풍의 명의 정형외과 강경중 교수가 자세히 알려줍니다. 아래에서 EBS명의 목중
2.violet097.com
EBS 명의 당뇨발 족부 정형외과 천동일 교수
EBS 명의 당뇨발 족부 정형외과 천동일 교수
2025년 9월 26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당뇨발에 대해서 방송했습니다. 20여 년간 수많은 당뇨발 환자를 치료해 온 족부 정형외과 전문의 천동일 교수와 함께 당뇨병으로부터 평생
2.violet09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