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6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당뇨발에 대해서 방송했습니다. 20여 년간 수많은 당뇨발 환자를 치료해 온 족부 정형외과 전문의 천동일 교수와 함께 당뇨병으로부터 평생 두 발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아래에서 명의 당뇨발 족부 정형외과 천동일 교수의 진료 예약도 해 보세요.
당뇨병 5명 중 1명은 발병 난다 - 당뇨발
- 국내 당뇨병 환자 600만 명 시대! 그러나 우리는 당뇨병의 진짜 얼굴을 모른다
당뇨병 환자 5명 중 1명은 당뇨발을 피해 갈 수 없다 나는 최후의 4명이 될 수 있을까?
- 당뇨발, 약만 먹고 혈당 관리만 피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당뇨병에 걸린 지 10년이 넘었다면 당뇨발은 이미 진행 중이다!
‘평생 관리하는 병’으로 알려진 당뇨병. 당뇨병은 잘 알지만 누구나 ‘발 관리’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그리고 당뇨발은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
당뇨병 환자 5명 중 1명은 지금도 궤양으로 발의 괴사를 경험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가 ‘발’을 방치하는 순간, 작은 상처가 전신을 위협해 몸의 일부를 잃어버릴 수 있다.
소중한 두 발을 지킬 수 있는 시간을 우리는 왜 놓친 걸까? 문제는 너무 늦었기 때문. 발의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서히, 아무도 모르게 진행되는 당뇨발.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
EBS 명의 <당뇨발> 편에서는 20여 년간 수많은 당뇨발 환자를 치료해 온 족부 정형외과 전문의 천동일 교수와 함께 당뇨병으로부터 평생 두 발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 방송 일시 : 2025년 9월 26일 (금) 밤 9시 55분, EBS1
믿었던 혈당 관리의 배신 – 당뇨발이 찾아오다
당뇨병을 30년 동안 앓아온 70대 남성은 평생 장사를 해 한 가정을 지켜온 든든한 가장이었다. 수십 년간 성실히 혈당 관리를 해왔지만, 어느 날 욕실 배수구 덮개에 작은 상처가 생겼다. 연고를 바르고, 소독하며 낫기를 기다렸지만, 상처는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병원을 찾았을 땐 이미 걷잡을 수 없는 상태.
그는 엄지발가락을 절단해야 한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어야 했다. ‘작은 상처쯤이야’ ‘언젠가 낫겠지’ 했던 믿음이 병을 키운 것이다. 보통 혈당 관리만 잘하면 당뇨발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당뇨병을 앓은 지 10년이 지나면 각종 합병증이 늘어나기 시작하고, 당뇨병 환자 5명 중 1명은 평생 당뇨발을 경험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혈당 관리 외에 또 무엇을 해야 할까?
내향성 발톱, 무좀이 당뇨발의 원인이 된다?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내향성 발톱, 흔히 내성 발톱이라고 부르는 질환이 당뇨병 환자에겐 치명적일 수도 있다? 30년 동안 당뇨병을 앓아온 60대 여성이 당뇨발 센터를 찾아온 이유는 내향성 발톱.
발톱이 살을 파고들면서 상처를 일으켰고, 이것이 감염으로 이어지면서 당뇨발이 찾아왔다. 조금만 늦었다면 엄지발가락을 잃을 수도 있었던 상황이었다.
이렇듯 건강한 사람에겐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내향성 발톱이나 무좀, 굳은살이 당뇨병 환자에겐 치명적인 독이 될 수도 있다.
당뇨병 10년이면 당뇨발을 주의하라!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 당뇨발. 언제부터, 어떻게 주의해야 할까? 당뇨병을 앓은 지 10년이 지났다면 한 번쯤 자신의 발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불편한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인 위내시경을 받듯, 당뇨발 역시 예방 검사가 중요하다.
당뇨병을 오래 앓은 환자들은 신경이 둔해져 상처가 심해져도 통증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뇨병을 앓은 지 10년이 지났다면 1~2년에 한 번씩 당뇨발의 위험 신호를 점검하고, 생활 속에서 상처가 나지 않도록 발을 관리해야 한다.
혈당 관리와 함께 생활 속에서 당뇨발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는 또 무엇이 있을까? EBS 명의 <당뇨발> 편에서 그 방법을 확인해 보자.
명의 <당뇨병 5명 중 1명은 발병 난다-당뇨발> 편에서 소중한 내 발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정형외과 천동일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의료진 천동일 교수 프로필
전문진료분야 당뇨발, 족부, 족관절, 관절경, 스포츠손상 진료시간 이전 주로 이동 다음 주로 이동 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일에 따른 진료시간을 나타낸 표 구분 월 화 수 목 금 토 일 오전
www.schmc.ac.kr
민생지원금 2차 잔액 합산 결제 합쳐 쓸 수 있나요?
민생지원금 2차 잔액 합산 결제 합쳐 쓸 수 있나요?
2025년 9월 22일 부터 민생지원금(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소비 쿠폰 지급이 시작되었습니다. 민생지원금 1차 소비 쿠폰의 금액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2차 소비쿠폰을 받아서 합산해서 결제가 되는
2.violet097.com
EBS 명의 뇌동맥류 김용배 교수
EBS 명의 뇌동맥류 김용배 교수
2025년 9월 19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당신의 뇌, 정말 안전한가요? 뇌동맥류의 경고'를 방송했습니다. 신경외과 김용배 교수와 함께 뇌동맥류의 예방과 치료는 어떻게 가능한지
2.violet09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