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에서 돈에 대한 다큐멘터리 '돈의 얼굴'을 2024년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방송했습니다. 돈에 대한 이해와 상식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낸 다큐라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염혜란 배우가 1인 9역 역할을 소화하면서 돈의 얼굴에 출현했습니다. 딱딱한 돈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낸 EBS '돈의 얼굴' 다큐멘터리 아래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계속해보겠습니다.
전 국민이 알아야 하는 돈에 대한 이야기
EBS가 12년 만에 고퀄리티 다큐멘터리를 만들었습니다.
돈의 얼굴에는 여러 경제학 석학부터 이해하기 쉬운 장면들을 위해 연기자들이 출연을 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9개국을 돌며 전문가 27명과 인터뷰를 하고, 1인 9역을 소화한 배우는 염혜란 씨입니다.
- 방송일자 : 2024년 4월 15일(월) ~ 4월 30일(화) 밤 9시 55분
- 방송채널 : EBS 1TV 재방송 일정:매주 토, 일 오후 3시 55분
- 회차 정보:
- 1부. 돈을 믿습니까 (4월 15일(월))
- 2부. 이자 굴려드립니다 (4월 16일(화))
- 3부. 돈이 떨어졌습니다 (4월 22일(월))
- 4부. 떼인 돈 받아들입니다 (4월 23일(화))
- 5부. 코인, 타셨습니까 (4월 29일(월))
- 6부. 고급 정보 드립니다 (4월 30일(화))
유튜브에서는 예고편만 짧게 시청이 가능합니다.
풀버전은 EBS 다큐프라임과 왓챠에서 풀버전 시청이 가능합니다.
EBS 다큐프라임에서 개별구매보다 월 구독(4,900원)을 이용하는 게 더 저렴하고요.
1부 <돈을 믿습니까>
끊임없이 얼굴을 바꾸는 돈에 신뢰를 묶어둘 수 있는가
왜 어떤 것은 돈이 되고 어떤 것은 돈이 되지 못하나
돈은 어떻게 자유와 속도를 얻게 됐나
어떤 돈은 인간의 삶을 좌지우지하고, 어떤 돈은 국운을 결정하기도 한다.
세상을 뒤흔드는 파괴력을 가진 돈은 어떻게 오늘날의 위력을 얻고 몸집을 부풀렸을까?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중국과 레바논, 그리고 한국을 거쳐 돈의 궤적을 훑으며 돈이 본래의 가치인 재화와 서비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과정을 추적한다.
돌이켜보면 우리는 돈의 변천사에서 한 번도 돈의 ‘진짜’ 얼굴을 마주한 적이 없다.
돈은 그저 실물에서 금속으로, 금속에서 종이로, 그리고 디지털 코드로 거듭해서 모습을 바꿔왔을 뿐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실체 없이 명목만 남은 돈을 여전히 신뢰하고 사용한다.
과연 무엇이 보이지 않는 돈을 믿게 할까?
돈과 인간을 연결하는 믿음의 고리를 파헤친다.
2부 <이자 굴려드립니다>
금리의 흐름을 알아야 부를 알 수 있다
금리는 어떻게 우리 삶의 형태를 바꾸는가
마이너스 금리였던 일본, 물가가 심상치 않다
미국의 금리와 정반대로 움직인 튀르키예, 어떤 결과를 가져왔을까
소가 새끼를 낳고, 벼가 이삭을 틔우듯, 시간은 반드시 이자를 불러온다.
시간의 가치인 금리. 금리의 흐름을 알아야 부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저금리 시대가 끝나고 마주한 낯선 금리를 전 세계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이자를 죄악으로 여기는 튀르키예는 미국의 금리 인상과 정반대의 정책을 선택했고 결국 45%의 금리, 63%의 물가 상승률이라는 당혹스러운 결과를 마주하게 되었다.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했던 일본 역시 물가가 심상치 않다.
버블이 붕괴된 후, 20년간 멈췄던 물가에 익숙한 일본 사람들에게 물가 상승이라는 혼란이 찾아왔다.
이처럼 화폐 경제 속 금리는 자본을 재분배하고 세계의 형태를 바꾼다.
전 세계의 금리가 움직이고 있는 지금, 금리를 제대로 알아야 돈의 진짜 얼굴을 마주할 수 있다.
3부 <돈이 떨어졌습니다.> 돈의 가치 변동 이해하기 4월 22일 방송
'돈의 얼굴' 3부에서는 짜장면 가격이 500원에서 7000원으로 오르는 등 가격이 변하는 이유를 파헤칩니다.
환율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달러가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매우 중요해졌는지, 그리고 그것이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4부 <떼인 돈 받아들입니다.> 부채: 부의 친구인가, 아니면 적인가? 4월 23일 방송
4부에서는 부채가 부에 어떻게 도움이 되기도 하고 해가 되기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우리를 고대로 데려가서 돈을 빌리는 것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옛 메소포타미아 시대부터 지금까지, 다큐멘터리는 부채가 재정을 어떻게 늘리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이는 우리가 빚을 졌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고 그것이 우리의 경제적 미래를 어떻게 형성하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5부 <코인, 타셨습니까?> 비트코인과 화폐의 미래 4월 29일
다섯 번째 부분에서는 트렌디한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을 집중 조명합니다.
비트코인처럼 널리 사용되지 않는 돈이 여전히 가치가 있는지 묻습니다.
심지어 나이지리아와 같은 곳에서도 비트코인이 어떻게 파도를 일으키고 있는지 보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다큐멘터리는 이것이 전통 화폐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화폐가 어디로 향할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6부 <고급 정보 드립니다.> 4월 30일
마지막 부분에서 다큐멘터리는 우리가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룹니다.
경제학에서 사람들이 종종 논리적 동물로 간주된다는 것은 재밌습니다.
그러나 우리 자신의 현금에 관해서는 상황이 지저분해집니다.
충동적으로 투자에 뛰어들거나 팔아야 할 물건을 붙잡는 등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주저할 수도 있습니다.
유명한 투자자 짐 로저스(Jim Rogers)는 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돈과 관련하여 우리의 마음이 왜 우리를 속일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