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1월 22일 목요일 오후 7시 40분 KBS'한국인의밥상'에서는 '손맛 보다 물맛' 청송 주왕산 달기약수 ‘백숙’을 방송했습니다. 청송 달기 약수터에 임영진 반은정씨가 운영하는 약수백숙이 있는데요. 흔하지 않는 맛의 백숙 맛이 일품입니다. 아래에서 한국인의 밥상 청송 달기약수 '대구식당'의 백숙 밀키트와 달기약수를 전국 택배 주문해 보세요.

능이토종닭백숙(3인) 80,000원
능이토종닭백숙(2인) 60,000원
엄나무 토종닭백숙(3인) 60,000원
수제닭떡갈비 25,000원
사람을 부르는 달기골의 쇠 맛 탄산수 –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네이버지도
대구식당
map.naver.com
한국인의 밥상 청송 달기약수 백숙 대기예약하기->
청송 대구식당
주소 : 경북 청송군 청송읍 중앙로 548
찾아가는길 : '달기약수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업시간 : 매일 09:00 - 20:00
라스트오더 18:00
전화번호 : 0507-1458-7042
천혜의 자연 청송 달기 약수터에 위치한 '대구식당' 입니다.
약수물로 만든 닭백숙,수제 닭불고기,직접 만든 반찬과 곁들여 건강한 밥상을 맛보러 오세요.
주왕산 달기약수의 효능


주왕산 끝자락에서 솟는 달기약수는 한 모금만으로도 기억을 붙잡는 맛이다.
톡 쏘는 탄산과 쉽게 가시지 않는 쇠 맛은, 주왕산이 만들어낸 땅속 깊은 성질을 숨김없이 드러낸다.
이 물맛을 보기 위해 멀리서 약수터를 찾아온 사람들은 추운 날씨에도 오랫동안 줄을 선다.
한 번 맛본 사람들은 다시 이 물을 찾기 때문이다.


달기약수가 흐르는 달기골은 약수가 솟아날 때 ‘골골골’ 닭 울음 같은 소리를 내서 달기골이라고 불렸다는 이야기가 전해질 정도로 닭과 관계가 깊다.
달기약수터 주변에는 백숙집 골목이 들어서 있는데, 마을 어르신이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랐을 정도로 매우 오래됐다.
임영진(42)·반은정(42) 부부는 “달기약수로 끓인 백숙이 기름기는 적고 육질은 쫄깃해, 다른 곳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깊은 맛이 난다”고 말한다.
임영진 씨의 어머니 이옥이(68) 씨에게 달기약수는 가족의 생계를 지켜준 물이자 삶의 버팀목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봄 경북 지역의 대형 산불이 청송을 덮친 이후, 달기골은 크게 흔들렸다.
외지인의 발길은 거의 끊어졌고, 마을을 떠난 주민들도 적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달기골은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했다.
외지인들도 다시 달기약수를 찾고 있고 마을 사람들도 돌아와 다시 백숙집을 열기 시작했다.
달기약수는 오늘도 같은 자리에서 쉼 없이 솟으며 사람들을 다시 부르고 있다.
청송 달기약수탕 전통과 역사


청송군 청송읍 부곡리에 있는 달기약수탕(疸基藥水湯).
처음 발견했을 당시 ‘꼬록꼬록’ 소리를 내며 물이 솟아났다고 해서 달기약수라 부른다.
탄산이 많아 톡 쏘는 맛이 강하고 위장병, 신경통, 빈혈 등에 효험이 있다고 전해진다.


청송 달기약수백숙은 닭 한 마리를 통째 약수에 삶아서 요리한다.
여기에 인삼과 황기, 마늘, 대추, 녹두를 넣으면 약선요리로도 손색이 없다.
청송에서 해마다 지내는 달기약수 영천제.
귀한 약수를 넘쳐 흐르게 해준 지신에게 감사하고 약수가 끊이지 않게 해달라는 지역 주민들의 뜻을 모아 제를 올리고 있다.


조선 철종때 미네랄 다량 함유된 약수 발견하고 위장병·신경통·빈혈 등에 효험이 있었다.
닭과 조합이 좋아 백숙 유명세고 겨울에 안 얼고 가뭄에 안 끊겨 신기하다. 늘 변함없이 베푸는 ‘의리의 물'이다.
달기약수 마시니 좋더라
청송 달기약수는 이후 위장에 문제가 있던 숱한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의 효험을 주었기 때문에 사방팔방에까지 그 신비로움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실제로 달기약수에는 철분과 탄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위장병, 신경통, 빈혈 등에 효험이 있다고 전해진다.
이는 학술적으로도 증명된 바 있다.
약 1년 동안 계절별로 총 28개 항목의 함유성분을 분석한 결과 달기약수가 다른 곳보다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 각종 미네랄이 더 많이 함유된 진짜 ‘약수’로 밝혀졌다.
청송 달기약수는 청송읍에서 동북쪽으로 약 3㎞ 떨어진 부곡리 계곡에 있다. 현재 상탕, 중탕, 원탕, 신탕을 비롯해 10여개의 약수터로 개발되었으며 지금도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드셔는 보셨는가, 달기백숙
물이 좋으면 그 물을 음식에 써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다.
그것은 누구나 다르지 않아서 달기약수로 유명해진 음식이 있다.
바로 백숙이다.



우선 황기, 당귀, 인삼 등 10여가지의 한약재와 마늘, 녹두, 대추, 찹쌀 등을 넣고 푹 고아낸다.
그런데 달기약수로 닭을 삶으면 육질이 쫀득쫀득하면서 쉽게 물러지지 않아 식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닭이 가진 특유의 누린내도 씻은 듯이 사라진다.
당연히 국물로 끓여낸 죽 역시 잡내며 잡맛이 섞여들지 않아 깔끔하고 담백하다.
게다가 약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물보다 높은 온도에서 끓는지라 닭과 약재의 영양성분이 제대로 추출된다.
물론 소화가 잘 되는 것은 기본이다. 특이한 점은 약수의 성분 때문에 푸르스름한빛을 띤다는 것인데, 푸른 음식이라니, 참으로 철학적이다. 참, ‘영천제’에 올라가는 백숙에는 양념이나 조미료가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이 밖에 달기약수로 만든 음식들로는 찜닭, 닭불고기, 닭떡갈비 등이 있다. 주로 닭이 재료인 것은 그만큼 닭과 약수의 조합이 좋기 때문이다.


달기백숙은 1976년 주왕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서부터 소문이 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원조라 하면 거의 40년의 시간이 흐른 셈이다. 또 그만큼 백숙집도 나날이 늘어나서 현재 달기약수터 주변에는 40여개의 백숙집이 있다고 한다.
물론 달기약수를 같이 쓰는 데다 들어가는 재료도 별반 다를 것이 없어 맛의 차이는 거의 없다 하겠다.
하니 당신이여, 문득 백숙에 마음이 동하거든 달기골에 올라 아무 집이고 들어가 보시기를 권한다.
한국인의 밥상 청송 달기약수 백숙 대기예약하기->
네이버지도
대구식당
map.naver.com
청송 대구식당
주소 : 경북 청송군 청송읍 중앙로 548
찾아가는길 : '달기약수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소 : 경북 청송군 청송읍 중앙로 548
영업시간 : 매일 09:00 - 20:00
라스트오더 18:00
전화번호 : 0507-1458-7042
2026.01.16 -동네한바퀴 봉화 토종벌꿀
동네한바퀴 봉화 토종벌꿀
2026년 1월 17일 토요일 오후 7시 10분 KBS'동네한바퀴'에서는 봉화 토종벌꿀을 방송했습니다. 봉화 원곡마을에서 윤재원씨가 토종벌꿀 작업을 하는데요. 아래에서 동네한바퀴 봉화 원곡마을 토종
2.violet09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