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14일 월요일 오후 9시 35분 EBS '한국기행'에서는 강진의 정약용 선생이 즐겨 마셨다는 찻집을 방송했습니다. 월출산 아래 위치한 백운동에서 정약용이 마셨다던 특별한 차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강진 '백운차실'의 할인쿠폰과 택배주문을 아래에서 쉽게 해 보세요.
백운옥판차 15,000원
레몬홍차 7,000원
한상차림(2인) 39,000원
수제약과 8,000원
월산떡차 7,000원
말차팥빙수 9,000원
백운동 대를 이은 찻집
이한영 차 문화원은 우리나라 차 역사의 산실 이한영생가와 그 역사를 맛볼 수 있는 찻집 백운차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차는 다산 정약용의 강진 유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다산 정약용의 유배 시절, 가장 나이어린 제자였던 이시헌은 스승과 헤어진 뒤 다신계의 약속에 따라 지속적으로 차를 만들어 보냅니다.
이는 집안에서 대를 이어 10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집안의 전통을 이어 차를 만들어 오던 이한영 선생은 40대 초반에 일제강점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우리 땅에서 만들어진 차가 일본차로 둔갑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고유의 이름을 가진 차가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백운옥판차'는 일제강점기에 우리차의 정체성을 지킨 우리나라 최초의 차상표입니다.
차의 앞면에는 백운옥판차 상표인을, 뒷면에는 한반도를 꽃문양 속에 은유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화제(畵題) '백운일지 강남춘신[白雲一枝 江南春信]'은 백운동 한자락 나뭇가지에 피어난 강남의 봄소식이라는 뜻입니다.
이한영 선생이 기다린 강남의 봄소식은 무엇을 의미했을까요?
[이한영생가 및 백운차실 이용안내] -이한영생가는 차실로 이용가능합니다.
백운실, 이한영실, 옥판실이 있습니다.
모든 차실은 통창 너머 월출산을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 또는 유선예약 부탁드립니다.
*백운차실은 영업시간내 예약없이 누구나 차를 드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반도의 남서쪽 끝자락 ‘더없이 편안한 나루’라는 강진은 너른 들판, 생명의 바다를 품은 천혜의 땅이다.
특히, 강진은 조선시대 최고의 실학자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
강진에선 총 4가지 코스의 ‘남도 유배길’을 통해 아름다운 강진의 풍경과 다산이 꽃피운 문화와 삶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는데.
다산 정약용이 18년의 유배 생활 가운데 10년을 기거한 ‘다산초당’에서 시작된 여행.
500여 권의 책을 집대성한 사색의 길을 걸어 도착한 곳은 다산 선생이 처음 유배를 와서 머물렀다는 주막 ‘사의재’.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밥상이 있다.
8년 전, 이 주막의 주모가 됐다는 안경숙 씨.
그녀는 선생이 당시 드셨다고 알려지는 ‘조밥’과 ‘아욱된장국’을 기본으로 한 이른바 ‘다산 밥상’을 만들어 강진을 찾아오는 이들에게 선생의 정신을 알리고 있다.
강진에서 나는 싱싱한 식재료로 재현해 내는 소박한 강진 백반의 맛을 만난다.
월출산 아래 위치한 백운동.
이곳에서 집안 대대로 다산이 즐겨 찾았다는 차 맛을 이어오고 있는 이현정 씨.
그녀와 함께 다산의 외로운 유배 시절 근심을 덜어준 차 맛을 느껴본다.
강진 백운차실 할인쿠폰 받기
- 백운차실
- 주소 : 전남 강진군 성전면 백운로 107 성전면 백운로 107
- 찾아가는길 : 강진 달빛한옥마을과 700m 떨어진곳에 있습니다.
- 영업시간 : 10:00 - 18:30
- 정기휴무 : 매주 월요일
- 전화번호 : 0507-1345-4995
정약용 주막 다산밥상 동문매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