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0일~31일 밤 10시 KBS 다큐인사이트에서 '치킨랩소디' 1부, 2부를 방송했습니다. 이후 넷플릭스를 통해서 수시로 볼 수가 있는데요. 냉면랩소디, 짜장면랩소디, 삼겹살랩소디 시리즈를 이은 치킨랩소디의 관심이 주목됩니다. 백종원과 함께 한국 K치킨의 비법을 모두 공개합니다.
치킨 랩소디
5월 30일(목), 31일(금)
밤 10시 KBS1TV 다큐 인사이트
세계로 알리는 한식 프로그램 랩소디 시리즈 - 이번엔 치킨이다
전 세계에 한국 음식을 알리며, 한식 프로그램의 새로운 역사를 써내려 가고 있는 '랩소디 시리즈'.
특히 지난 2월 방영된 '짜장면 랩소디'는 글로벌 OTT 플랫폼 넷플릭스의 주간 TOP10 2위에 랭크되어, 다시 한번 세계인들의 한식에 대한 관심을 확인했다.
2020년 '삼겹살 랩소디'를 시작으로 냉면 랩소디, 한우 랩소디, 그리고 짜장면 랩소디까지!
다음 한식의 대표 주자를 이어 나갈 음식은 바로 치킨!
<치킨 랩소디>가 오는 5월 30일, 31일 밤 10시에 공개된다.
본래 치킨은 미국에서 건너온 음식이다.
그렇다면 치킨은 어떻게 세계인이 사랑하는 대표적인 ‘코리안 푸드’가 되었을까?
이유는 바로 한국 특유의 조리법 때문이다.
우리만의 주문 즉시 튀겨내는 방식은 그 어떤 나라보다 더 바삭하고 촉촉한 치킨을 만들었고, 한국적인 맛을 가미한 양념치킨을 개발하여 매콤하고 달콤한 맛으로 전 세계를 중독시켜 일명 ‘K-치킨’ 신드롬을 만들어 냈다.
튀긴 닭에서 삶은 닭까지! 심지어 닭 한 마리를 통째로 즐기는 오랜 전통을 가진 한국인들.
지역별로 색다르게 발달한 해남 통닭 골목, 춘천 닭갈비 골목 등 이색 닭요리 골목을 돌아보며 대한민국의 독특하고 독보적인 닭요리 이야기를 <치킨 랩소디>에서 확인해보자.
이번 시리즈에서도 프리젠터 백종원의 안내로, 30년간 프라이드치킨만을 고집해 온 서울의 치킨집부터 양념치킨을 탄생시킨 대구, 닭 육회가 있는 국토 최남단 해남까지 전국 각지를 돌아본다.
특히 백종원은 K-치킨의 포인트이자 모두가 궁금해하는 두툼하고 바삭한 튀김옷의 비밀을 파헤친다.
제1부 – 오늘도 치맥 하셨습니까?
“치킨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기폭제 역할을 하는 메뉴 같아요”
‘바삭한 치킨에 시원한 맥주 한잔!’ 한국인들의 치킨 사랑은 치맥 문화를 탄생시켰다.
매년 대구에서 전 세계 100만 명의 인파를 부르는 치맥 페스티벌부터 스포츠 경기 날, 치킨, 맥주와 함께 경기를 즐기는 대한민국만의 치맥 문화를 살펴본다.
미국에서 건너와 이제는 본고장으로 역수출까지 되고 있는 한국 치킨 산업은 어떻게 시작된 것일까?
과거 통으로 튀기는 형태의 ‘통닭 튀김’ 시대를 지나 1977년, 드디어 국내 첫 치킨 프랜차이즈이자 조각난 치킨의 등장! 그 후 1990년대부터는 그야말로 치킨집 춘추전국시대로 들어섰는데, 올리브유, 해바라기유 등 튀기는 기름이나 튀김옷 반죽에 차별화를 둔 치킨집들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한다.
심지어 2000년대에는 튀기지 않고 구운 치킨까지 등장하며 치킨 시장은 끊임없이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 세기도 안 되는 시간 만에 대한민국 필수 음식이 된 치킨, 그 화려하고도 치열한 역사의 흐름을 따라가 본다.
치킨의 근본은 역시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프라이드치킨이 아닐까?
백종원은 30년간 오직 단 한 가지 메뉴, 프라이드치킨만을 고집해 온 서울의 한 치킨집을 찾아간다.
이곳의 비법은 얇지만 바삭바삭한 튀김옷.
백종원은 튀김옷을 입지 않은 생닭 튀김부터 전분과 밀가루를 섞은 가루를 입힌 가루 반죽 치킨, 물 반죽을 입힌 치킨, 그리고 1990년대부터 치킨 계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는 크리스피 치킨까지. 직접 튀겨가며 그 차이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치킨을 맛있게 먹는 백종원의 남다른 비법까지 공개한다.
한편 개그맨 김준현은 주말에만 전국에서 2,000여 명의 손님들이 찾는다는 수원 통닭 골목의 한 치킨집을 찾아간다.
이곳에서 김준현은 치킨을 통째로 입에 넣고, 뼈만 골라내는 현란한 발골 스킬을 공개해 모두를 놀라게 한다.
대한민국에서 닭을 본격적으로 기름에 튀겨 먹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일까?
우리나라 양계산업이 본격화된 건 1960년대. 이어 1971년 국내 최초로 식용유가 대량 생산이 되었고, 증가한 닭과 기름의 운명적 만남은 자연스럽게 ‘닭튀김’으로 이어지며, 우리 추억 속의 ‘시장 통닭’을 탄생시켰다.
거기에 K-치킨의 아이덴티티이자 프라이드치킨의 영원한 라이벌 매콤 달콤 양념치킨의 탄생 비화! 날이 갈수록 더욱 치열해지고 그만큼 더욱 맛있어지는 대한민국 양념치킨의 세계까지 K-치킨의 모든 것!
전 세계의 사랑을 받으며 Korean Fried Chicken이라 불리는 한국 치킨의 진수가 <치킨 랩소디> 1부에서 공개된다.
제2부 – 닭 한 마리의 위로
“하얀 종이를 받듯이 닭을 볶아 먹고, 튀겨 먹고, 조려 먹고, 구워 먹고 여러 가지 시도를 가장 많이 한 식재료가 아닌가”
축제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자 축제의 꽃, 바비큐!
충청남도 홍성에서 개최된 바비큐 축제에서 무려 닭 500마리를 한 번에 구울 수 있는 초대형 닭 바비큐를 만난다!
장작을 사용해 불 향을 입히고, 사과주스를 뿌려 한층 더 먹음직스러운 자태를 뽐낸 장작 구이 닭 바비큐!
맛과 멋 둘 다 사로잡은 축제의 현장을 찾아간다.
쫄깃한 닭고기와 뛰어난 감칠맛, 저렴한 가격으로 학생, 직장인들의 단골 식사 메뉴로 등극한 닭곰탕.
가격이 저렴하지만, 새벽 내내 육수를 우리고, 손으로 일일이 닭살을 찢어야 하는 정성이 뚝배기 한 그릇에 오롯이 담긴 음식이다.
백종원은 실제로 대학생 때 많이 먹던 음식이라며 닭곰탕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는데... 맛있는 닭곰탕을 끓이는 비법을 전한다.
더운 여름 몸보신 음식의 대명사 닭백숙! 복날이 되면 전국의 삼계탕집은 그야말로 비상사태!
2~3시간씩 대기 줄이 생기는 것은 물론, 심지어 회사 구내식당에서도 1,500인분의 삼계탕을 준비할 만큼 말 그대로 ‘삼계탕 전쟁’이 일어난다.
최근에는 MZ세대 사이에서 복날 삼계탕 대신 치킨을 먹는 ‘닭 대신 닭’ 현상이 일어날 정도로 닭 먹는 데에 진심인 한국인!
복날 문전성시를 이루는 삼계탕집부터 요즘 복날 치킨집까지 대한민국에서만 만날 수 있는 이색 복날의 현장을 찾아가 본다.
한국인의 유별난 닭 사랑은 전국에 특별한 닭요리 골목까지 탄생시킬 정도!
그중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땅끝마을 해남 있는 ‘통닭 거리’. 닭 한 마리를 부위별로 나누어 닭 날개, 가슴살, 근위는 육회로, 가슴살, 다리 살은 매콤한 양념에 볶아 먹는 주물럭으로, 남은 부위를 뼈째 부드럽게 푹 곤 백숙으로 내어주는 코스요리가 나오는 통닭 거리.
특히 전라도 지역에서만 먹는다는 닭 육회는 싱싱한 닭이어야만 맛볼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이를 직접 맛본 백종원은 닭 근위 회를 다금바리회와 비슷한 식감의 왕이라 칭했을 정도! 해남에서 색다르고 푸짐한 통닭 한 상을 맛본다.
새빨간 고추장 양념과 커다란 철판이 만나 탄생한 춘천 닭갈비 골목, 매콤하고 달달한 간장 소스가 중독적인 안동의 찜닭 골목, 거기에 대구의 닭똥집 골목까지... 더 맛있게, 더 특별하게 발전한 전국의 닭요리, 한국인을 사로잡은 닭 이야기 <치킨 랩소디> 2부에서 확인해 보자.
푸드 인문 다큐 치킨 랩소디 1부 '오늘도 치맥 하셨습니까?'
KBS1TV 5월 30일(목) 밤 10시
푸드 인문 다큐 치킨 랩소디 2부 '닭 한 마리의 위로'
KBS1TV 5월 31일(금) 밤 10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