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BS명의 퇴행성 무릎 관절염 박관규 교수

by 레몬망고홍차 2025. 7. 25.

2025년 7월 25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에 대해서 방송했습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명의 정형외과 박관규 교수가 무릎 인공관절 수술과 수술 후 통증을 줄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래에서 퇴행성 무릎 관절염 명의 박관규 교수의 진료 예약을 해 보세요.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박관규-교수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박관규-교수

 

박관규교수 진료예약

퇴행성 무릎 관절염 명의 박관규 교수 - 수술 후 통증 줄이는 방법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박관규-교수
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박관규-교수

 

수술이 무서워요! - 퇴행성 무릎 관절염

 

비가 오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통증, 퇴행성 무릎 관절염!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 심해지면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수술 후 통증이 두려워 수술을 미루는 사람들이 많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통증이 아이 낳는 고통보다 더 심하다고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떻게 하면 수술 후 통증을 피할 수 있을까?

 

박관규-교수
박관규-교수

 

EBS 명의 <수술이 무서워요! 퇴행성 무릎 관절염> 편에서는 정형외과 박관규 교수가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통증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줄였는지 알아본다.

 

*방송일시 : 2025년 7월 25일 (금) 밤 9시 55분, EBS 1

 

무릎 인공관절 수술의 통증을 줄이는 조기 회복 프로그램!

 

어떻게 통증을 줄일 수 있을까?

 

 

 

보행기구 없이는 집에서도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 심해진 70대 여성.

양쪽 무릎 연골이 다 닳아 뼈가 맞닿아 있어 걸을 때마다 통증이 극심한 상황이었다.

수술 후 통증이 두려워 지금까지 수술을 미뤘던 그녀는 용기를 내 박관규 교수의 조기 회복 프로그램으로 양쪽 무릎 인공관절 전치환술을 시행했다.

 

조기 회복 프로그램에선 수술날 아침 ‘탄수화물 음료’를 마시도록 권하고 수술 중 뼈를 다 잘라내고 인공관절을 넣기 전 진통 효과가 있는 약물들을 섞어서 수술 부위에 투여하는 ‘국소 다중 약물 투여’를 시행한다.

그리고 수술 후에 마취통증의학과와 협업을 통해 ‘말초신경차단술’을 시행한다.

 

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박관규-교수
명의-박관규-교수

 

수술 다음날, 그녀는 무릎을 뒤로 꺾어도 통증이 심하지 않아 보였다.

생각보다 통증이 적어 침대 끝에 걸터앉아 무릎을 구부리고 자유자재로 다리를 움직일 수 있었다.

 

수술 후 통증을 줄이고 조기 거동을 가능하게 해주는 말초신경차단술!

 

말초신경을 차단하는 방법인 말초신경차단술은 수술 부위로만 약물이 가서 부작용이 적고 조기 거동도 수술 당일이나 바로 다음 날부터 가능하다.

조기 회복 프로그램에서는 말초 신경 차단술을 대퇴부쪽이 아니라 내전근관을 이용해 시술한다.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명의
EBS-명의-박관규-교수

 

다른 곳에서는 대퇴부쪽을 이용해 대퇴신경차단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대퇴신경은 운동과 감각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어 대퇴신경을 차단하면 운동신경까지 차단돼 다리를 움직이는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내전근관을 이용해 복재신경을 차단하면 무릎으로 가는 감각신경만 차단할 수 있어 수술 후 다리를 움직이기 용이하다.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

 

 

최근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수술 후 말초신경차단술을 이용해 통증을 조절한 경우 정맥주사를 이용했을 때와 비교해 수술 당일 통증 점수가 6에서 절반 이하로 확연히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무릎 꺾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

 

8년 전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 심해져 오른쪽 무릎 부분치환술(무릎 관절의 일부만 인공 치환물로 교체하는 수술)을 받았던 70대 여성.

그런데, 이제 왼쪽 무릎이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해져 이번에는 왼쪽 무릎 부분치환술을 받기로 했다.

부분치환술은 전체를 교체하는 전치환술과 달리 관절 일부만 인공 치환물로 교체해서 무릎 손상이 덜하다.

그래서 인대를 살려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다.

 

박관규-교수

 

EBS-명의-박관규-교수

 

이번에 조기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무릎 부분 치환술을 받은 70대 여성은 8년 전 오른쪽 무릎 수술 받았을 때와 다르게 무릎 통증이 훨씬 줄어 수술 후 1시간만에 일어설 수 있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재활할 때 수술 당일이나 다음 날, 바로 무릎을 꺾는 운동을 했다.

그런데 최근 연구 결과, 점진적 구부림과 강제 무릎 꺾기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

최근에는 수술 후 강제 무릎 꺾기보다 자연적인 관절 각도 증가를 추천하고 있다.

 

고령화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무릎 인공관절 수술!

의학이 발달하면서 무릎 인공관절이 다 닳아도 인공관절 재치환술이 가능하며 인공관절 수명도 20년까지 늘어났다고 한다.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
퇴행성-무릎-관절염

 

EBS <명의>에서는 정형외과 박관규 교수와 함께 100세 시대 무릎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과 무릎 인공관절 수술 후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조기 회복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

 

EBS-명의-퇴행성-무릎-관절염
박관규-교수

 

퇴행성 무릎 관절염 명의 박관규 교수 진료 예약->

 

의료진 프로필

박관규 정형외과 진료분야 무릎 인공관절외과(전치환술/ 반치환술), 무릎 퇴행성 관절염, 고관절 무혈성 괴사증, 고관절 퇴행성 관절염 골절환자는 진료 예약 불가, 외국인 환자는 예약시간 마

sev.severance.healthcare

 

 

EBS 명의 혈당 이은정 교수 진료 예약->

 

EBS 명의 혈당 이은정 교수

2025년 7월 18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혈당에 대해서 방송했습니다. 혈당 명의 내분비내과 이은정 교수와 함께 혈당 변동 폭을 줄이는 생활 습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에서 이

3.violet097.com

 

 

EBS명의 피부 명의 최용범 교수 진료예약->

 

EBS명의 피부 명의 최용범 교수

2025년 6월 27일 금요일 오후 9시 55분 EBS'명의'에서는 나를 살리는 힘, 면역 3부 피부편을 방송했습니다. 두드러기, 대상포진, 건선,아토피로 고생하는 분들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피부

3.violet097.com